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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93. 아동의 도덕적 판단(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인문학 2024. 5. 18.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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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요

    “장 피아제”(Jean William Fritz Piaget 1896~1980)는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 심리학자로 발달 심리학 분야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연구는 아동의 인지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데 큰 기여를 했으며 특히 인지 발달 이론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이론은 아동이 인지 기능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는 주로 자신의 세 자녀를 관찰하고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그의 방법론은 주관적이었지만 그의 발견은 후속 연구자들에 의해 검증되고 확장되었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교육과 심리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동 교육과 교실 내 학습 방법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아동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었습니다. 또한 그의 연구는 발달 심리학뿐만 아니라 인지과학, 교육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 기초를 제공하였으며 아동이 단순히 작은 어른이 아니라 고유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아동 중심 교육과 발달 심리학 연구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1-1. 인지 발달 단계 이론

    그는 아동의 인지 발달이 네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1-1-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이 단계에서는 아동이 감각과 운동 활동을 통해 세상을 탐구합니다. 대상 영속성(object permanence)을 습득하는 것이 주요 과제입니다.

    1-1-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아동은 상징적 사고와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지만 논리적인 사고는 부족합니다. 자기중심적 사고(egocentrism)가 두드러집니다.

    1-1-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아동은 논리적 사고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구체적인 사물과 사건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존 개념(concept of conservation)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1-1-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2세 이후)

    청소년은 추상적 사고와 가설적 논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1-2. 스키마(Schema)

    “피아제”는 스키마를 "세상을 이해하는 틀"이라고 설명했으며 경험을 조직하고 해석하는 데 사용되는 정신적 구조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통해 기존 스키마가 수정되거나 새로운 스키마가 형성됩니다.

     

    1-3.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nd Accommodation)

     

    1-3-1. 동화(Assimilation)

    새로운 경험을 기존의 스키마에 맞추는 과정입니다.

    1-3-2. 조절(Accommodation)

    기존의 스키마를 새로운 경험에 맞추어 수정하는 과정입니다.

    1-3-3. 인지적 균형(Cognitive Equilibrium)

    동화와 조절 과정을 통해 인지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통해 스키마가 적응하고 변화하면서 균형이 유지됩니다.

     

    1-4. 대표적 작품

     

    1-4-1. 아동의 언어와 사고"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이 책은 아동의 언어와 사고방식에 대한 “피아제”의 초기 연구를 담고 있습니다. 아동이 언어를 통해 어떻게 세상을 이해하고 표현하는지를 탐구했습니다. 아동의 언어가 성인의 언어와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며 아동의 언어는 자기중심적으로 이는 그들이 자신의 관점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동의 언어 발달 과정에서 자기중심적 언어가 사회화된 언어로 발전해 가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초기에는 아동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지만 점차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가 사회적 도구로 변모합니다. 아동의 언어와 사고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언어 발달이 인지 발달과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책은 아동의 언어 발달과 사고방식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며 교육 현장에서 아동의 언어 교육 방법에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었습니다.

     

    1-4-2. 아동 지능의 기원(The Origins of Intelligence in Children)

    이 책은 아동의 초기 인지 발달 과정을 설명하며 특히 감각운동기(0~2세)의 발달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그는 감각운동기를 여섯 단계로 나누어 아동이 점진적으로 더 복잡한 행동 패턴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아동의 초기 인지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발달 심리학 연구에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특히 감각운동기 동안의 인지 발달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1-4-3. 아동의 도덕적 판단(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이 책은 아동의 도덕적 판단과 도덕성 발달에 대한 연구를 담고 있습니다. “피아제”는 아동이 도덕적 규칙과 원칙을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하는지를 분석하였는데 이는 아동의 도덕적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되었으며 도덕 교육 및 윤리 교육 분야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피아제”의 도덕 발달 이론은 이후 “로렌스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등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2. 내용

    “피아제”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그의 연구는 아동의 인지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 작품은 아동의 도덕적 판단과 도덕성 발달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합니다. 아동이 도덕적 규칙과 원칙을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하는지를 설명하며 “피아제”의 도덕 발달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2-1. 도덕적 발달의 두 단계

    그는 도덕적 발달을 두 단계로 나누어 설명했는데 타율적 도덕성(heteronomous morality)과 자율적 도덕성(autonomous morality)이 그것이며 이 두 단계는 아동의 도덕적 사고가 어떻게 진화하는지를 보여줍니다.

     

    2-1-1. 타율적 도덕성

    타율적 도덕성은 어린 아동 대개 4세에서 7세 사이에서 관찰되며 이 단계에서 아동은 도덕적 규칙을 외부 권위(부모, 교사, 성인 등)에 의해 부과된 절대적인 것으로 봅니다. 아동은 규칙을 변경 불가능한 것으로 여기며 규칙을 위반하는 것은 무조건 잘못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2-1-2. 자율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은 대략 10세 이후부터 나타나며 아동이 점차적으로 도덕적 판단을 독립적으로 내리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규칙을 사회적 계약으로 보고 그 목적과 의미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2-2. 도덕적 판단의 발달 기제

    그는 아동의 도덕적 판단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했는데 주로 아동들과의 대화와 놀이 관찰을 통해 그들의 도덕적 사고방식을 연구했습니다. “피아제”는 도덕적 판단의 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2-2-1. 놀이와 규칙의 이해 

    그는 놀이가 아동의 도덕적 판단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구슬치기와 같은 규칙이 있는 놀이를 통해 아동이 규칙을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하는지를 관찰했습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다른 아동들과 상호작용하며, 협동과 공정성의 개념을 배웁니다. 이 과정에서 아동은 규칙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변경될 수 있는지를 경험하게 됩니다.

     

    2-2-2. 사회적 경험과 도덕 발달

    그는 아동이 가족, 학교,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덕적 판단을 학습한다고 보았는데 이러한 사회적 경험은 아동이 도덕적 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3. 피아제의 도덕 발달 이론의 영향

    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교육과 심리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연구는 도덕 교육과 윤리 교육의 기초가 되었으며 아동의 도덕적 판단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했습니다.

     

    2-3-1.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그의 이론은 교육자들이 아동의 도덕적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에게는 규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필요하지만 자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에게는 규칙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도록 돕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2-3-2. 후속 연구와 이론 발전

    “피아제”의 도덕 발달 이론은 이후의 많은 연구자들에게 영향을 주었는데 특히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도덕 발달 단계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두 단계 이론을 확장하여 아동과 성인의 도덕 발달을 여섯 단계로 구분했습니다.

     

    2-4. 도덕 교육의 새로운 접근

    “피아제”의 연구는 도덕 교육의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의 이론에 기반하여 많은 교육자들이 아동의 도덕적 판단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이 프로그램들은 아동이 규칙의 의미를 이해하고 공정성과 협동을 중시하는 도덕적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둡니다.

     

    3. 결론

    이 작품은 아동의 도덕적 판단과 발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그의 연구는 도덕 교육과 발달 심리학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아동의 도덕적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중요한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참고 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교육자와 연구자들에게 지속적인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아동은 단순히

    작은 어른이 아니다."(장 피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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