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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2. 이데올로기라는 숭고한 대상(The Sublime Object of Ideology)
    인문학 2024. 4. 1.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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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요

    “슬라보예 지제크”(Slavoj Žižek 1949~)는 슬로베니아의 대륙철학자이자 문화 비평가로 “헤겔”, “마르크스”, “자크 라캉”의 이론을 기반으로 현대 사회 및 정치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으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그의 작품과 강의는 정치이론, 영화이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감을 주고 있으며 특히 헤게모니적인 이념과 문화적인 현상들을 해석하는 독창적인 방법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1949년 3월 21일 유고슬라비아의 류블랴나에서 태어나 10대 후반에 철학자가 되기로 마음먹고 류블라냐 대학교에 진학하여 철학과 사회학을 전공하였습니다. 1975년 “라캉”, “레비-스트로스”, “들뢰즈” 등의 프랑스 사상가의 비교분석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981년 류블라냐 사회학연구소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합니다. 1985년에는 파리 제8대학교에서 정신분석학으로 두 번째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슬로베니아로 돌아옵니다.

     

    1990년 슬로베니아 4인 대통령 후보로 출마하였으나 낙선하였고 1991년 슬로베니아의 과학대사가 되어 정부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는 한국을 자주 방문하였는데 2013년 7월 경희대학교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의 에미넌트 스칼라로 영입되었으며 장기투쟁 중이던 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자동차 지부 조합원들을 격려하기도 하였습니다. “지제크”는 마르크스주의, “라캉”, “프로이트” 등의 이론을 혼합하여 본인만의 철학적 시각을 발전시켰습니다. 그는 이념을 분석하고 그 안에서의 감추어진 역학 관계를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둡니다.

     

    특히 자본주의와 정치적 이념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는데 “라캉”의 이론을 다룰 때 특히 두드러집니다. “라캉”의 개념을 사용하여 정치적인 문제와 정신 분석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사회와 개인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을 제시합니다. 영화, 문학, 문화 현상 등에 숨어있는 이념적 메시지나 정신 분석적 요소를 들여다보는데 탁월한데 이는 자본주의의 상품화된 세계에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봉 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대해 “부자를 악으로 빈자를 선으로 설정하지 않은 점이 좋았고 뛰어난 영화”라고 평하기도 하였습니다.

     

    1-1. 이데올로기라는 숭고한 대상(The Sublime Object of Ideology)

    이 책은 “지제크”의 대표적인 저서 중 하나로,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적이고 현대적인 이해를 제시합니다. 그는 마르크스주의적 분석과 “라캉”의 정신 분석 이론을 결합하여 이념의 역할과 사회적 상황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제시합니다.

     

    1-2. 환상의 돌림병(The Plague of Fantasies: The Lacanian Psychoanalysis in Popular Culture)

    이 책에서는 대중문화와 현대 사회에서의 기호학적인 측면을 탐구합니다. “라캉”의 정신 분석 이론을 활용하여 영화, 문학 등의 대중문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합니다.

     

    1-3. 곤란한 주체(The Ticklish Subject: The Absent Centre of Political Ontology)

    이 책은 “지제크”의 정치철학에 대한 중요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그는 정치적 이념과 개인의 주체성에 대한 이해를 탐구하며 마르크스주의적 시각과 “라캉”의 정신 분석 이론을 융합하여 현대 정치와 사회의 문제를 탐구합니다.

     

    1-4. 잃어버린 대의를 옹호하며(In Defense of Lost Causes)

    이 책에서는 “지제크”가 노동조합주의, 인권, 그리고 공산주의 같은 잊혀진 이념들을 옹호하는데 대해 논의합니다. 그는 이러한 이념들이 여전히 현대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2. 내용

    “슬라보예 지제크”의 ‘이데올로기라는 숭고한 대상’은 현대 사회와 정치에 대한 깊은 철학적 고찰을 담은 중요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마르크스주의와 “라캉”의 정신 분석 이론을 융합하여 이념의 본질과 그 역할을 탐구합니다.

     

    2-1. 이념의 본질과 역할

    “지제크”는 이념을 이해하기 위해 마르크스주의적 관점과 “라캉”의 정신 분석 이론을 결합합니다. 그는 이념을 사회적 현실을 왜곡하고 가려는 막대한 장치로서 이해합니다. 이념은 개인과 사회 간의 힘의 관계를 유지하고 현실을 해석하고 정당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는 이념이 어떻게 우리의 시선을 흐리게 하고 현실을 왜곡하며 정치적으로 조종하는 데 사용되는지에 대해 탐구합니다. 이념은 종종 우리가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지만 동시에 현실을 왜곡하고 감추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2. 구조적 인식

    “지제크”는 개인과 사회의 구조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강조합니다. 그는 개인의 욕망과 사회적 구조 사이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념을 형성하고 유지하는지를 탐구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과 사회 간의 깊은 상호의존성을 강조합니다. “지제크”는 “라캉”의 정신 분석 이론을 활용하여 이념과 개인의 내적 세계를 탐구합니다. 이를 통해 그는 현대 사회에서의 개인의 욕망과 불안, 그리고 이를 통제하려는 사회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분석합니다.

     

    2-3. 정신 분석적 관점

    "지제크"는 이념과 사회적 구조를 해석하는 데 정신 분석적인 접근을 적용합니다. 그는 우리가 보이지 않는 심리적 메커니즘과 심리적 욕망을 통해 현대 사회의 작동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2-4. 현대 사회의 비판

    마지막으로 “지제크”는 현대 사회와 정치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합니다. 그는 이념과 권력이 어떻게 현대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며 개인의 자유와 정의를 위협하는 구조적 문제에 대해 경고합니다.

     

    3. 결론

    이 작품은 현대 정치와 사회에 대한 심층적이고 비판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지제크”의 유쾌하고 독창적인 스타일은 복잡한 이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책은 정치철학, 사회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자와 독자에게 많은 영감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랑은 완벽한 대상의 발견이 아니라,

    대상의 완벽하지 않은 점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슬라보예 지제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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