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323. 시녀 이야기(The Handmaid's Tale)
    인문학 2024. 3. 13. 13:30
    반응형
    SMALL

    1. 개요

    “매거릿 앳우드”(Margaret Atwood 1939~)는 캐나다의 페미니스트 소설가, 시인, 에세이스트이자 환경 운동가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1939년 온타리오주 오타와에서 곤중학자인 아버지 밑에서 태어나 6세부터 글을 쓰기 시작하였으며 토론토 대학교와 하버드 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였습니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와 토론토 요크 대학교에서 영문학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2012년 국제사면위원회, 캐나다 작가협회에서 활동하였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주로 여성 문제, 환경 문제, 사회 문제, 정치 등을 다루며 사회 비판적이고 풍자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앳우드”의 대표작 중 하나는 1985년 발표된 디스토피아 소설 ‘시녀 이야기’(The Handmaid's Tale)인데 공산주의 체제로 전락한 미국에서 여성의 권리를 박탈하고 통제하는 길리어드 공화국 사회를 묘사한 것으로 여성의 신체에 대한 통제와 자유의 제한에 대한 비판적인 주제를 다루며 현대 사회에 대한 경고로도 해석됩니다. 이 소설은 영화와 텔레비전 시리즈로도 제작되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작품으로는 ‘그레이스’(Alias Grace)로 19세기 중반 캐나다에서 발생한 실화를 바탕으로 하며 여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그에 따른 통제에 대한 탐구를 통해 사회의 이면을 드러냅니다.

     

    “앳우드”는 다수의 시집과 에세이를 발표하기도 했으며 그녀의 문학적 업적으로 “맨부커” 상, “프란츠 카프카” 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녀는 매우 사회적이고 정치적으로도 왕성하게 활동한 인물로 여성과 환경 문제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을 끌어 모았으며 그녀의 작품은 여러 언어로 번역되고 국제적으로도 많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1-1. 시녀 이야기(The Handmaid's Tale)

    그녀의 가장 유명한 소설로 공상과학 소설이자 정치적, 사회적 비판이 담긴 작품입니다. 이 소설은 극도로 극단적인 종교적 독재 사회를 묘사하며 여성에 대한 억압을 다룹니다. 일반 문학과 SF 소설 간의 경계에 걸쳐있는 “슬립 스트림”계열 작품으로 분류되는데 독특한 상상력으로 인해 SF 고전을 논할 때 빠지지 않고 거론됩니다.

     

    1-2. 그레이스(Alias Grace)

    이 소설은 19세기 실제로 있었던 캐나다의 실화를 기반으로 합니다. “앳우드‘는 실제 살인사건에 대한 픽션화를 통해 여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성별 역할에 대해 탐구합니다.

     

    1-3. 증거들(The Testaments)

    이 책은 ‘시녀 이야기’의 후속 작으로, 2019년에 출간되었습니다. 원작에서 15년 후의 이야기를 다루며 여러 캐릭터들의 관점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1-4. 눈먼 암살자(The Blind Assassin)

    이 장편 역사 소설은 현재 시점에서 20세기 전체를 역으로 훑는 액자식 구성으로 80대 화자의 회고록과 그녀의 여동생이 쓴 작중 소설, 그리고 또 그 안의 소설 속 이야기 등 여러 계층을 가진 이야기로 여성의 이중생활과 가족 내부의 어두운 비밀을 탐구합니다.

     

    1-5. 고양이 눈(Cat's Eye)

    이 소설은 여성의 성장과 아이들 사이의 교차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성인이 된 화가가 자신의 유년기 경험을 되돌아보는 내용으로 1940년~1990년대 캐나다 풍경을 생생하게 재현했다는 평을 받습니다.

     

    1-6. 매드애덤 삼부작(MaddAddam Trilogy)

    이 삼부작은 현대의 환경 문제, 과학 기술의 부정적인 영향, 인간의 본성 등을 다루며, ‘Oryx and Crake’, ‘The Year of the Flood’, ‘MaddAddam’으로 구성됩니다.

    2. 내용

    이 소설은 공상과학 디스토피아 소설의 걸작 중 하나로 1985년에 출간되어 지금까지도 많은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작품으로 정치적, 사회적 주제를 다루며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작품입니다. 2016년 “브루스 밀러” 감독이 “엘리자베스 모스”, “조지프 피에네스”등을 캐스팅하여 10부작 TV시리즈로 제작하였으며 1990년 “볼커 슐뢴도르프” 감독이 “나타샤 리처드슨”, “페이 다나웨이”, “에이단 퀸”, “로버트 듀발“ 등을 캐스팅하여 영화로 제작하였습니다.

     

    2-1. 소설 소개

    ‘시녀 이야기’는 미국을 전복시킨 극도로 극단적인 종교적 독재 사회인 길리어드(Gilead)를 배경으로 하며 주인공인 ‘오프레드’(Offred)라는 여성의 시각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길리어드는 세력을 잡은 이후 여성들의 권리를 박탈하고 억압하는데 여성들은 생식력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다른 역할을 부여받게 되며 ‘오프레드’는 생식력이 있는 여성으로 “시녀"로 지정되어 속박받고 있습니다.

     

    2-2. 소설의 주제

    이 소설은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며 독자들에게 깊은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주제는 여성의 권리와 자유, 정치적 억압,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입니다. “앳우드”는 길리어드의 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억압과 통제를 통해 여성의 권리를 강조합니다. 또한 이 소설은 권력과 저항, 인간 본성의 어둠과 빛 등과 같은 더 깊은 주제를 탐구합니다.

     

    2-3. 문체와 구성

    “앳우드”의 문체는 뛰어나고 다층적이며 이 소설에서는 ‘오프레드’(Offred)의 내면적인 명상과 외부 세계의 잔인한 현실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이는 독자들에게 강렬한 경험을 선사하며 공감과 고뇌를 자아내게 합니다. 또한 소설의 비선형적인 구성은 독자들에게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를 탐구하게 하며 더 깊은 이해를 도모합니다.

     

    3. 결론

    ‘시녀 이야기’는 현대 공상과학 디스토피아 소설의 걸작 중 하나로 “앳우드”의 뛰어난 문체와 사회 비판적인 시각이 독자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여성의 권리와 자유, 정치적 억압에 대한 탐구를 통해 현실 세계의 문제에 대한 깊은 사고를 유도합니다. 이 작품은 문학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당신이 현실을 바꿀 수는 없어도

    당신의 태도는 바꿀 수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이것은 현실을 바꿉니다.(매거릿 앳우드)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