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20. 사마라 마을의 약속(Appointment in Samarra)인문학 2024. 3. 10. 22:00반응형SMALL
1. 개요
“존 헨리 오하라”(John Henry O'Hara 1905~1970)는 20세기 미국의 소설가로 그의 작품은 미국 중산층의 삶과 도시 생활을 다루며 미국 근대문학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오하라”는 1905년 펜실베니아 주의 포츠빌에서 부유한 아일랜드계 미국인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뉴욕에서 성장하고 활동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뉴욕을 배경으로 하며 도시의 사회적인 변화와 개인의 욕망을 탐구합니다. 그의 문체는 뛰어나고 현실적이며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는 대화와 캐릭터를 통해 인상적인 서사를 선사합니다.
“오하라”의 작품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은 ‘사마라 마을의 약속’(Appointment in Samarra)으로 이 소설은 1934년에 출간되었으며 미국의 사회적인 계급 구조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사회 비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오하라를 근대 미국 소설의 주요 작가로 떠오르게 했으며 그의 문학적 재능을 입증하는 작품 중 하나로 기억됩니다. 다른 주요 작품으로는 ‘버터필드 8’(Butterfield 8)과 ‘텐 노스 프레데릭’(Ten North Frederick)이 있습니다.
이들 소설은 뉴욕의 상류사회와 그 안에서의 사랑, 욕망, 배신, 도덕적 윤리 등을 다루며 “오하라”의 문체와 서술력을 전면에 내세웁니다. 그는 현실주의적인 스타일과 미국의 도시 생활에 대한 통찰력으로 미국 근대문학에 큰 기여를 하였고 그의 작품은 여전히 오늘날에도 많은 독자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미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를 제공합니다. 그의 문학적 유산은 미국 문학사에 큰 흔적을 남기고 있으며 그의 작품은 계속해서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1-1. 사마라 마을의 약속(Appointment in Samarra)
“오하라”의 가장 유명한 소설 중 하나로 미국 중산층의 삶과 도시 생활을 다룹니다. 이 소설은 미국 사회의 계급 구조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2. 버터필드 8(Butterfield 8)
이 소설은 “오하라”의 사실주의 소설로 뉴욕의 상류 사회와 그곳에서 벌어지는 사랑, 욕망, 배신 등을 다룹니다. 주인공 “글로리아 완드러스”는 자신의 삶에 대해 탐색하고 사랑과 도덕적 윤리에 대한 갈등 속에서 고뇌합니다. 1960년 “다니엘 만” 감독이 “엘리자베스 테일러”, “로렌스 하비”, “에디 피셔” 등을 캐스팅, 영화로 제작하여 그해 MGM영화사의 가장 큰 히트작이 되었습니다.
1-3. 텐 노스 프레데릭(Ten North Frederick)
이 소설은 작은 도시에서의 가족과 개인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주인공인 “조셉 채핀”은 고향으로 돌아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과거와 현재의 갈등을 경험합니다. 이 작품은 1956년 내셔널 북 어워드를 수상하였습니다. 1958년 “필립 던” 감독이 “게리 쿠퍼”, “제럴딘 피츠제럴드” 등을 캐스팅하여 영화로 제작하였습니다.
1-4. 살아갈 분노(A Rage to Live)
이 소설은 작은 도시의 부유한 가족과 그들의 비밀, 욕망, 우정을 다루며 미국 중산층의 가족 구조와 인간관계에 대한 복잡한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1965년 “존 T. 켈리” 감독이 “수잔 플레셰트”, “브래드포드 딜먼”을 캐스팅하여 영화로 제작하였습니다. TV판 ‘미션 임파서블’의 “피터 그레이브스”가 “잭 홀리스터”역으로 열연하며 그의 젊은 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5. 팰 조이(Pal Joey)
이 작품은 브로드웨이의 2류 가수이자 다소 어두운 주인공인 “조이 에반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이 소설은 1940년대의 뉴욕 생활과 연인들 간의 갈등과 관계를 그립니다. 1957년 “조지 시드니” 감독이 “리타 헤이워드”, “프랭크 시나트라”, “킴 노박”을 캐스팅, 영화로 제작하여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2. 내용
이 작품은 “존 헨리 오하라”(John Henry O'Hara)가 1934년에 발표한 소설로 미국 근대문학의 걸작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회적 계급과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를 통해 도시 생활의 복잡성을 그리면서 섬세한 문체와 감동적인 서술력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전개하여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생각할 거리를 제공합니다.
2-1. 속담
소설의 주요 줄거리는 뉴저지 주의 클리어몬트라는 소도시에 사는 주인공 “쥴리언 잉글리쉬”와 “맥스 맥코이”와의 만남에서 시작됩니다. “쥴리언”은 클리어몬트의 상류층에 속하는 인물로 “맥스”와의 만남 후 그의 운명이 새해 전에 죽음으로 이어질 것임을 알게 됩니다. “쥴리언”은 죽음을 피하려고 도시를 떠나지만 그의 결정은 결국 소용없는 것으로 밝혀집니다. 이 소설은 유명한 미국의 속담 "Appointment in Samarra"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하였으며 죽음의 불가피성과 인간의 허약함을 다루고 있습니다.
2-2. 인간 내면의 갈등
소설은 주로 “쥴리언”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며 그의 내면의 갈등과 외부의 사회적 압박을 다룹니다. “쥴리언”은 도시의 생존경쟁과 압력에 의해 괴로워하며 자신의 삶과 운명을 통제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됩니다. “오하라”는 “쥴리언”의 내면의 고뇌와 외부의 환경이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그를 파멸로 이끌었는지를 섬세하게 그려냅니다.
2-3. 진정한 행복의 의미
이 소설은 미국 사회의 계급 구조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쥴리언”은 상류 사회에 속하면서도 사회적 압력에 시달리는데 그의 이야기는 미국 사회의 어두운 면을 보여줍니다. “오하라”는 부를 통한 권력과 성공이 결국은 죽음 앞에서 무력하다는 것을 이야기하여 돈과 권력만으로는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없음을 강조합니다.
3. 결론
이 작품은 “오하라”의 문체와 서술력을 통해 독자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그의 섬세한 서술과 감정의 흐름은 독자를 이야기에 몰입시키며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깊은 사색을 유도합니다. 이 소설은 20세기 미국 근대문학의 주요 작품 중 하나로 오늘날까지도 많은 독자들에게 감동과 여운을 주고 있으며 인간 본성에 대한 영원한 탐구를 담은 “오하라”의 뛰어난 문학적 업적 중 하나로 기억될 것입니다.
“어제 나의 절친 조지 거쉰(George Gershwin)이 세상을 떠났지만
믿고 싶지 않다면 믿을 필요는 없다.”(존 헨리 오하라)
반응형LIST'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2. 베를린 이야기(The Berlin Stories) (2) 2024.03.13 321. 속죄(Atonement) (0) 2024.03.11 319. 미국의 목가(American Pastoral) (0) 2024.03.10 318. 왕의 남자들(All the King's Men) (2) 2024.03.08 317.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 (4) 2024.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