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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데모크라시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인문학 2023. 9. 4. 20:04반응형SMALL
1. 개요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20세기 미국의 중요한 철학자, 교육자, 사회학자로서 그의 아이디어와 이론은 교육, 철학, 심리학, 사회과학, 민주주의, 예술, 과학, 윤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사상은 주로 실험주의적 철학(Pragmatism)의 중심 개념과 교육철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존 듀이의 아이디어는 교육 철학과 교육 방법론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실험주의적 철학은 미국 철학의 중요한 흐름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의 작품 중에서 "교육과 미술(Education and Experience)"과 "데모크라시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은 특히 중요한 업적으로 꼽힙니다.
1-1. 실험주의(Pragmatism)
듀이는 이론적 추상보다는 경험을 중요시합니다. 그는 사고와 행동을 연결하며, 아이디어와 가치를 실제 경험을 통해 판단하고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문제해결 능력과 경험 중심의 교육 방법을 지지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1-2. 교육철학
듀이는 교육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며, 학생들의 관심과 경험을 바탕으로 교수법을 디자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교육 철학은 "체험 중심 교육(Experiential Education)"과 "학습 중심 교육(Learner-Centered Education)"의 선구적 아이디어의 출발점이었습니다.
1-3. 민주주의와 평론주의
듀이는 민주주의와 공공의견 형성에 관심을 두었습니다. 그는 민주주의를 개인의 평론과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과정으로 이해했으며 공공의견 형성에 대한 미디어와 교육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1-4. 예술과 경험
듀이는 예술이 중요한 인간적 경험의 일부라고 봤습니다. 그는 예술이 인간의 감정, 상상력, 창의성을 활성화하며 미학적 경험이 개인과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1-5. 문화와 사회학
듀이는 문화와 사회에 대한 관심을 가졌으며, 인간 행동과 사회 변화를 연구했습니다. 그는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2. 내용
존 듀이는 ‘데모크라시와 교육’에서 교육과 민주주의 간의 강력한 상호작용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교육을 민주주의의 건강한 기반으로 보았으며, 민주주의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습니다.
2-1. 민주주의 교육의 필요성
존 듀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들은 지식과 판단력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통해 정치적인 참여와 의사 결정에 기여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적 평등을 실현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개인들이 민주적 프로세스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도구로 작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2. 경험 중심 교육(Experiential Education)
존 듀이의 교육 철학의 핵심은 학습의 활동 중심 및 경험 중심 교육입니다. 그는 학생들이 단순히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 탐구, 협력과 같은 활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봤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필요한 문제 해결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2-3. 학교와 생활의 통합
존 듀이는 학교 교육을 일상생활과 통합시키는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학교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장소가 아니라, 현실 세계와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학생들이 학교 경험을 현실 생활과 연계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실제로 필요한 기술과 가치를 습득할 수 있다고 봤습니다.
2-4. 교사의 역할
교사 역시 존 듀이에 따르면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그는 교사가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봤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관심과 경험을 존중하며,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2-5. 예술, 과학, 도덕 교육
드러난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 중심 교육을 강조하는 존 듀이는 예술, 과학, 도덕 교육의 중요성을 특별히 강조했습니다. 그는 예술을 통해 감정과 상상력을 개발하며, 과학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탐구 정신을 키우며, 도덕 교육을 통해 윤리적 가치와 책임감을 강조했습니다.
2-6. 연구주의 교육(Progressive Education)
존 듀이의 교육 철학은 연구주의 교육의 선구자로도 인정받습니다. 이는 학습을 연구 과정으로 간주하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탐구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3. 결론
이 작품은 이상적인 민주주의 교육의 원리와 현실 간의 간극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철학적 기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그의 이론은 항상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학교 시스템, 교사 교육, 정책 등 다양한 요인이 교육을 형성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든 학습 상황에서 경험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리더십, 교육자의 자발적 참여, 교육 자원의 풍부함 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도전과제를 극복하려면 교육 시스템과 교육 관련자들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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