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49. 언어 본능(The Language Instinct: How the Mind Creates Language)인문학 2024. 4. 6. 11:09반응형SMALL
1. 개요
“스티븐 아서 핑커”(Steven Arthur Pinker 1954~)는 캐나다 출생 미국의 심리학자, 인지 과학자, 언어학자이며 베스트셀러 작가로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연구 및 저술은 언어, 인지 과학, 인간의 진화, 인간의 본성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핑커”는 1954년 9월 18일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태어나 1976년 맥길 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받았고 1979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박사학위 취득 후 하버드와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조교수로 활동하다 1982년부터 MIT에서 20년간 교수로 강의하였으며 2003년부터 하버드 대학교에서 심리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그는 어린이들이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지에 대한 연구와 “노엄 촘스키”의 언어 이론을 발전시킨 인물로 유명하며 2004년 타임지는 그를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포함시켰습니다. 그의 작품은 인간의 본성, 언어의 기원과 발전, 인간의 진화,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인지과학적 관점을 강조하며 그는 진화적 관점에서 인간 행동과 인간의 사회적 현상을 설명하는 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의 저서들은 직관적이고 풍부한 예시를 통해 복잡한 주제를 설명하며 일반 독자들에게도 이해하기 쉽게 전달됩니다. “핑커”는 그의 연구와 저술을 통해 과학과 학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간의 본성과 인간의 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1-1. 언어 본능(The Language Instinct: How the Mind Creates Language)
언어에 대한 진화론적 이해를 다루며 인간이 언어를 어떻게 생성하고 이해하는지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명합니다. “노엄 촘스키”의 언어 이론을 대중화하였으며 이 능력이 자연선택에 의해 진화하여 인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주장합니다.
1-2.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How the Mind Works)
인간 마음의 작동 메커니즘을 다룹니다. “핑커”가 제시하는 인간 인지에 대한 설명과 예시를 통해 인간 마음의 작동 원리를 탐구합니다.
1-3. 빈 서판(The Blank Slate: The Modern Denial of Human Nature)
인간의 본성에 대한 현대적인 오해와 거부에 대해 다루며 인간의 행동과 성격에는 유전적 요소와 진화적 흔적이 있음을 주장합니다.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폭력적 성향과 같은 모든 인간성은 오직 사회화와 환경적 요인에 의해 후천적으로 습득될 뿐이다.”라는 가설에 대한 반론이 담겨 있습니다.
1-4.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The Better Angels of Our Nature: Why Violence Has Declined)
인류의 역사에서 폭력이 감소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인간의 인간성과 사회적 발전이 어떻게 폭력을 감소시켰는지를 다룹니다. 우리가 눈에 띄게 평화로운 시기보다는 이례적으로 폭력적인 시기에 살고 있다는 인식이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 자신의 견해 내지 주장에 도움이 되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취하고 자신이 믿고 싶지 않은 정보는 의도적으로 외면하는 성향)을 예시하고 있다는 주장을 담고 있습니다.
2. 내용
“스티븐 아서 핑커”의 ‘언어 본능’은 언어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책입니다. 이 책은 언어를 인간의 본능적인 능력으로 간주하고 언어가 어떻게 발생하며 진화했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핑커”는 이 책을 통해 언어의 기원과 인간의 언어 능력에 대한 미스터리를 탐구하며 우리가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현대적인 이해를 제시합니다.
2-1. 언어의 본능적 기반
“핑커”는 언어가 본능적인 능력으로서 우리 마음속에 존재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우리가 언어를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선천적으로 타고나게 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언어 본능은 인간의 뇌가 언어를 처리하고 이해하는 방식을 결정짓습니다.
2-2. 언어의 진화
그는 언어가 어떻게 진화했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찰을 제공합니다. 그는 언어가 생존과 번식에 이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회적 상호 작용과 협력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언어의 발전은 인류의 진보와 문명의 발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2-3. 인간 언어의 고유성
“핑커”는 인간의 언어 능력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고유한 특징을 탐구합니다. 그는 인간이 가진 언어의 창조성과 융통성 그리고 문법적인 복잡성이 다른 생물 종에 비해 독특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인간의 언어 능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2-4. 언어와 사고
언어는 우리의 사고와 논리적 추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핑커”는 언어가 우리의 사고를 구조화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형성하고 전달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탐구합니다. 이는 언어와 인간의 인지 능력 간의 깊은 관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3. 결론
이 작품은 언어의 본질에 대한 현대적이고 진보된 이해를 제공합니다. “핑커”는 언어가 인간의 본능적인 능력으로 규정되며 이를 통해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사용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책은 언어와 인간 본성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우리가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생각하지 않는 대로 생각하는 사람을
이해하는 것은 더 어렵습니다."(스티븐 핑커)
반응형LIST'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51. 웨스트 월드(West world) (0) 2024.04.08 350. 빈곤의 종말(End of Poverty: Economic Possibilities for Our Time) (0) 2024.04.07 348. 몬테소리 교육법(The Montessori Method) (0) 2024.04.05 347. 문자학에 대하여(Of Grammatology) (0) 2024.04.05 346. 천 일의 스캔들(The Other Boleyn Girl) (0) 2024.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