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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8. 몬테소리 교육법(The Montessori Method)
    인문학 2024. 4. 5.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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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요

    “마리아 몬테소리”(Maria Tecla Artemisia Montessori 1870~1952)는 이탈리아의 의사, 교육자, 교육학자로 현대 교육 철학과 방법론의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평가됩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자신의 이름을 딴 "몬테소리"의 교육 방법론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녀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키아라발레에서 로마 가톨릭 가톨릭 신학자였던 아우구스티누스의 딸로 태어나 로마 사피엔차 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하여 의사가 되었으나 여자에 대한 당시의 차별대우와 아이들을 학대하는 관습에 의사를 포기하고 교육학으로 전향합니다.

     

    그녀는 20세기 초기에 어린이들의 교육 방법에 대해 많은 연구를 진행했는데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어린이들이 주어진 적절한 환경에서 스스로 발견하고 배우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어린이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몬테소리” 교육 방법을 개발합니다. 1922년에는 이탈리아의 교육부 장관이 되었으며 “몬테소리”의 학교 및 교육 방법은 “베니토 무솔리니” 정권의 지원을 받았으나 평화와 어린이 교육을 강조하는 “몬테소리”의 교육 방식은 “무솔리니”의 파시즘 정권과 부딪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결국 그녀는 공직을 사임하고 1934년 이탈리아를 떠나서 아들이 거주하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정착하였습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널리 사용되며 특히 초등학교 이전의 어린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 방법론은 자기 주도적 학습, 감각 경험 중심의 학습, 집중력과 집중력 향상을 강조합니다. “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각자의 속도에 맞추어 개인별로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1. 몬테소리 교육법(The Montessori Method)

    이 책은 “몬테소리”의 교육 철학과 방법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다룹니다. 이 책은 1912년에 출간되었으며 그 후 여러 번 수정되고 재 출간되었습니다.

     

    1-2. 흡수하는 정신(The Absorbent Mind)

    이 책은 어린이의 정신 개발과 교육에 관한 “몬테소리”의 이론을 다룹니다. 그녀는 어린이들이 환경에서 직접 체험하고 스스로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엄마가 낳은 것은 신생아일 뿐이고 인간을 만드는 것은 바로 그 아이 본인이라는 것을 주장합니다.

     

    1-3. 어린이의 비밀(The Secret of Childhood)

    이 책은 어린이들의 내면세계와 그들의 행동에 대해 탐구합니다. “몬테소리”는 어린이들이 자기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세계를 발견하고 배우는 과정을 중요시합니다. 교육이란 교사가 어린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 규율과 관용을 위한 자기 교육이며 어린이의 인격 존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1-4. 몬테소리 그녀의 핸드북(Dr. Montessori's Own Handbook)

    이 책은 부모와 교사를 위한 실용적인 가이드로서 “Montessori” 교육법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녀는 어린이의 교육에 대한 부모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 내용

    “마리아 몬테소리”는 교육학의 거장으로 그녀의 저서 ‘몬테소리 교육법’(The Montessori Method)을 통해 현대 교육 철학에 혁명을 가져왔습니다. 이 책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어린이들의 학습과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1. 어린이의 자기 주도적 학습

    “몬테소리”는 어린이에게는 자연스럽게 배우고 탐구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녀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어린이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이 접근법은 학습자의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유도하며 개별 학습 경로를 존중합니다.

     

    2-2. 감각 경험 중심의 학습

    ‘몬테소리 교육법’은 어린이들이 주변 환경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감각 경험을 통해 학습을 촉진하는 장비와 재료를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더 깊은 이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2-3. 집중력과 집중력 향상

    어린이들이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를 위해 조용하고 조화로운 공간과 시간을 제공하며 어린이의 관심을 끌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더 나은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4. 개별화된 학습 경험

    각 어린이의 개별적인 학습 속도와 스타일을 고려합니다. 이를 위해 학습 환경과 재료를 개별화하여 어린이들이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어린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2-5. 학습과 생활의 통합

    학습과 생활을 통합하여 전체적인 발달을 촉진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결론

    “마리아 몬테소리”의 ‘몬테소리 교육법’은 교육에 대한 혁명적인 접근법을 제시하며 어린이들의 발달과 학습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이 책은 교사와 부모 모두에게 매우 가치 있는 자료이며 어린이들의 미래를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녀의 아이디어와 방법론은 전 세계적으로 수용되어 적용되고 있으며 “몬테소리” 학교 및 유치원은 세계 여러 국가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교육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삶은 선의 한계 안에서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도록 내버려 두자.

    그리고 이 내면의 삶이 발전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자.

    이게 우리 임무의 전부야.”(마리아 몬테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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