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2.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The Picture of Dorian Gray)
    인문학 2023. 9. 16. 22:43
    728x90
    반응형
    SMALL

    1. 개요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1854~1900)는 19세기말에 활동한 아일랜드 출신의 문학가, 소설가, 극작가, 시인으로, 그의 작품과 활동으로 인해 영국 문학과 예술사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1854년에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태어났으며, 영국과 유럽에서 활동한 그는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공부하고 높은 지식과 날카로운 언어 능력을 갖췄습니다. 그의 특이한 성격과 세련된 스타일로 인해 사회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는 다양한 장르에서 작품을 창작했으며, 그중에서도 그의 대표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 (The Picture of Dorian Gray)은 그의 유명한 소설로, 인간의 탐욕과 도덕적 퇴보를 다룹니다. 주인공인 "도리안 그레이"가 그림으로 늙지 않고 모든 죄를 그림에 전가하는 이야기입니다. 그의 극작은 '진지함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과 '살로메' (Salome) 등이 매우 유명하며, 위트와 풍자로 가득한 대사로 유명합니다.

     

    1-1. 위트와 풍자

    "오스카 와일드"는 그의 작품에서 위트와 풍자를 사용하여 사회적 이슈와 도덕적 가치를 비판하였습니다. 그의 말과 대화 스타일은 아름다운 언어와 유머로 가득하며, 'Wildean'이라고 불리는 고유한 작품 스타일을 개발했습니다.

     

    1-2. 슬픈 결말

    그는 동성애 혐의로 기소되었으며, 이로 인해 감옥에서 2년간 복역하였고, 그 후 건강이 악화되어 파리에서 빈곤과 고립 속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그의 죽음은 그의 위트와 천재성이 어둡게 묻힌 비극적인 결말로 남았습니다.

    2. 내용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The Picture of Dorian Gray)은 "오스카 와일드"가 1890년에 발표한 소설로, 그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도덕적 타락과 아름다움, 도덕적 책임과 탐욕, 예술과 인간 본성에 대한 복합적인 주제를 다루며, "오스카 와일드"의 위트와 풍자가 가득한 문체로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이 작품은 2004년 "데이브 로젠바움" 감독이 "조쉬 더하멜"을 주연으로 영화화하였으나 큰 주목은 받지 못했습니다. 

     

     

    2-1. 아름다움의 무한한 가치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은 19세기 말 빅토리아 시대 런던을 배경으로 합니다. 이 소설은 주인공 "도리안 그레이"가 그의 아름다움과 청춘을 영원히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영혼을 희생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화가인 "버질 홀워드" 그의 초상화를 그리는데 이 초상화는 "도리안"의 미모와 청춘을 포착하며 그 자신은 나이를 먹지 않고 늘 미소진 그림처럼 아름다워지는데 비해 초상화만이 그의 죄와 타락을 투영합니다.

     

    2-2. 아름다움의 매혹과 도덕적 타락

    "도리안 그레이"는 처음에는 청년의 순수하고 귀한 아름다움으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만, 그의 지인인 "헨리" 경과의 만남을 계기로 그의 세계관이 바뀝니다. "헨리"는 세속적인 쾌락과 개인적인 만족을 추구할 것을 "도리안"에게 가르치며, "도리안"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완전히 변화시킵니다. "도리안"은 초상화가 대신으로 그의 나이와 영혼의 쇠퇴를 겪게 되면서, 그의 외모는 영원히 아름다움을 유지하며, 모든 부정한 행위와 탐욕을 초상화가 대신 담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도리안"은 도덕적 타락과 죄악을 계속해서 축적하고,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며 쾌락을 추구합니다.

     

    2-3. 도리안 그레이의 끝없는 타락

    소설은 "도리안 그레이"의 타락과 쾌락을 다루며, 그의 삶이 점점 불쾌하고 암울해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도리안"은 사람들을 상대로 점점 더 나쁜 행동을 저질러가며, 그의 초상화만이 이 모든 타락을 반영하고 증가시킵니다. 결국 "도리안"은 살인과 부패, 인간의 최악의 본성에 빠져들며 자신의 명예와 정신을 완전히 잃어버립니다.

     

    3. 결론

    소설은 "도리안 그레이"의 최후를 다루며, 그의 초상화에 담긴 모든 악행이 돌아오고 결국 그를 파멸시키는 순간을 보여줍니다.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은 아름다움과 타락, 도덕적 책임과 피상적인 쾌락의 상충을 다루며,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과 타락 사이의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오스카 와일드"는 이 작품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욕망을 진중하게 탐구하면서도 위트와 풍자로 소설을 가득 채워 무엇이든 자신의 쾌락을 위해 희생하는 "도리안 그레이"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은 "오스카 와일드"의 대표작 중 하나로 여전히 문학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도덕적인 고민과 인간의 이면을 탐구하는데 깊은 생각을 하게 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위험하지 않은 아이디어는 아이디어라고 불릴 가치도 없다."(오스카 와일드)

    반응형
    LIST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54. 파리대왕(Lord of the Flies)  (0) 2023.09.18
    53. 어머니(Mother)  (2) 2023.09.17
    51. 노트르담의 꼽추(The Hunchback of Notre-Dame)  (0) 2023.09.15
    50. 안나 카레니나(Anna Karenina)  (2) 2023.09.14
    49. 모비딕(Mobydick)  (0) 2023.09.1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