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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8. 우신예찬(Encomium Moriae)
    인문학 2023. 8. 23.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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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요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뮈스(Desiderius Erasmus)는 15~16세기 네덜란드 출신의 인문학자, 신학자, 저술가로서 루터주의 개혁운동 이전의 기독교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입니다. 그는 인간주의(Humanism)의 영향을 받아 성서를 원문으로 연구하며 기독교의 개혁과 학문적 혁신을 지지했습니다. 그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중요한 작품과 아이디어를 남겼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는 ‘신성한 평화(Querela pacis)’로, 이 작품에서 그는 평화와 관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종교적 갈등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우신예찬’이라는 책에서는 다양한 사회 문제와 종교적 문제에 대해 풍자적으로 비판했으며, 이를 통해 사회와 교회의 개혁을 촉구했습니다. 그는 또 그리스어와 히브리어 원본 성경을 연구하여 성경의 원문에 가까운 번역을 지향했습니다. 에라스뮈스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상적인 교육과 학문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그의 아이디어와 작품은 루터와 같은 개혁주의자들과 함께 기독교 교회의 혁신을 이끌어내는 데 영향을 미쳤으며, 인문주의적인 사고와 학문적 열정으로 그의 시대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2. 내용

    2-1. 작품 배경과 내용

    ‘우신예찬’은 라틴어로 ‘Encomium Moriae’로서, 직역하면 ‘미덕의 칭찬’이라는 뜻입니다. 이 작품은 에라스뮈스가 영국의 저명한 정치가 토마스 모어(Thomas More)에게 바치기 위해 쓴 것으로, 작품 내에서 '미덕(모리아)'이 자신을 칭찬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써 에라스뮈스는 미덕과 우리가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미덕과의 차이, 현실과 이상, 비판적인 시각 등을 탐구하며 사회와 종교에 대한 비판을 담아냅니다.

     

    2-2. 유머와 비판의 조화

    에라스뮈스는 이 작품을 통해 미덕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을 유머와 비판적인 시선으로 탐구합니다. 작품 속에서 미덕(모리아)은 자신을 소개하면서 인간 사회와 인간의 행동을 비꼬는 유머러스한 말장난을 계속합니다. 이를 통해 에라스뮈스는 시대 상황과 인간 본성에 대한 풍자를 담았습니다. 또한, 교회의 부패와 이기주의, 신부들의 타락 등 현실의 문제를 노골적으로 비판하며 중세 교회의 불성실한 모습을 드러냅니다.

     

    2-3. 비판적인 사회 및 종교적 투영

    '우신예찬'은 종교적인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작품은 교회의 사치스러운 생활, 타락한 성직자들, 세속적인 이익을 위한 종교적 행위 등을 비판합니다. 이러한 비판적인 시각을 통해 에라스뮈스는 개신교 개혁 운동을 촉진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무식한 신자들과 종교 지도자들에게 진정한 믿음과 도덕적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교회의 잘못된 실천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3. 결론

    '우신예찬'은 에라스뮈스의 사회 비판, 종교적 관점, 미덕의 의미에 대한 고찰을 풍부하게 담아낸 작품으로,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정치, 사회, 종교적 문제에 대한 비판과 유머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이 작품은 그가 개신교 개혁을 위해 노력하며 이상과 현실, 미덕과 타락, 무지와 지식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데 성공한 훌륭한 예시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과 사상은 성경 번역, 교육 철학, 비판적 사고, 종교 개혁, 지식인 네트워크의 형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쳤으며 르네상스 시대와 그 이후의 유럽 문화와 사상에 깊은 흔적을 남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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