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78. 어린이의 언어 발달과 사고에 대한 연구(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인문학 2023. 11. 7. 15:11
    반응형
    SMALL

    1. 개요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는 20세기의 스위스 심리학자, 철학자, 자연과학자로,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연구는 인간의 지적 발달 및 어린이의 인지 과정에 대한 이해를 크게 발전시켰으며, "유아기 발달 심리학"의 선구적인 연구자로 간주됩니다. "장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스위스의 뇨셰텔에 태어났습니다. 뇨셰텔 대학에서 자연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스위스의 로잔 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후에 파리 소르본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연구했습니다.

     

    그의 연구 경력은 주로 어린이의 지적 발달 및 인지 과정에 관한 것으로 어린이 교육 및 심리학 분야에서의 이론과 방법론을 혁신하였습니다. 또한, 그의 이론은 어린이 교육의 중요한 원리 중 하나인 "발달적 맞춤 교육“(developmentally appropriate education)을 정립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는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 및 교육 자료를 설계하고 제공하는 원칙을 강조하는 교육 접근 방식입니다.

     

    1-1. 장 피아제의 발달 심리학 이론

    그의 주요 이론은 아동 발달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며, 네 가지 주요 발달 단계로 나뉩니다. 이러한 단계는 어린이의 논리적 사고 능력이 어떻게 발전하는지를 설명합니다.

     

    1-1-1. 감각모험기 단계 (Sensorimotor Stage)

    이 단계에서는 어린이가 주로 감각과 운동 활동을 통해 세상을 경험합니다. 미소, 손가락 흔들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인식과 동작이 발달합니다.

    1-1-2. 전기집중력 단계 (Preoperational Stage)

    어린이는 언어를 사용하여 생각하고 상상력을 발달시킵니다. 그러나 아직 추상적인 사고와 논리적 추론 능력은 제한적입니다.

    1-1-3. 구상연산 단계 (Concrete Operational Stage)

    이 단계에서는 어린이가 추상적인 논리적 사고를 개발하며, 구체적인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개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1-1-4. 형식연산 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e)

    이 단계에서 어린이는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논리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며, 가설을 세우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성인 수준의 논리적 추론 능력을 의미합니다.

    2. 내용

    “장 피아제”(Jean Piaget)는 20세기의 스위스 심리학자로, 그의 연구는 어린이의 언어 발달과 사고에 대한 혁신적인 이론을 발전시키며, 아동 발달 심리학 분야에 혁명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연구는 어린이가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고 언어를 사용하여 생각하며, 그 과정에서 어떤 발달 단계를 거치는지를 설명합니다.

     

    2-1. 스키마: 인지 발달의 핵심 개념

    “장 피아제”의 연구에서 핵심 개념 중 하나는 "스키마"입니다. “스키마”란 개인이 환경을 이해하고 경험을 처리하기 위한 일종의 정신적인 구조나 패턴을 뜻하며 인공지능, 인지과학, 언어학 등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개념으로 지식을 표상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아동은 “스키마”를 사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기존의 “스키마”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스키마”를 개발함으로써 지식과 이해를 발전시킵니다.

     

    2-2. 언어 발달: 언어 습득의 기본 원리

    그는 언어 발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어린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 원리와 단계를 제시하였습니다.

     

    2-2-1. 인지 발달

    그는 아동의 언어 발달은 인지 발달과 긴밀한 연관이 있으며,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생각하는 방식이 언어를 습득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감각모험기 단계에서 어린이는 언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환경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언어 발달의 기반이 됩니다.

    2-2-2. 발달 단계

    그는 아동의 언어 발달이 네 가지 주요 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단계는 감각모험기, 전기집중력, 구상연산, 형식연산 단계로 각 단계에서 어린이는 다른 언어 및 사고 능력을 발전시키며,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 능력이 점차 개발됩니다.

    2-2-3. 상호작용과 경험

    그는 언어 습득은 어린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발전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언어는 어린이가 주변 사회와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습득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언어 능력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2-4. 언어와 추상적 사고의 상호작용

    그는 언어와 추상적 사고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보았는데 언어를 사용하면 추상적 개념을 다룰 수 있고, 추상적 사고를 통해 언어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언어와 추상적 사고의 상호작용은 어린이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결론

    “장 피아제”의 언어 발달 및 인지 발달 이론은 현대 아동 발달 심리학의 중요한 토대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그의 연구는 어린이의 지능 및 언어 발달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하였으며, 교육학, 언어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동 발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언어 습득 및 아동 발달에 대한 현대적 연구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크며, 그의 이론과 연구는 아동 발달 이해를 풍부하게 하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교육의 주요 목표는 다른 세대가 했던 것을

    그대로 반복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할 수 있는 인간을 창조하는 것이어야 한다.“(장 피아제)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