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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6. 인간의 조건(The Human Condition)
    인문학 2023. 10. 29.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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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요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1906~1975)는 독일 태생의 유대계 미국 철학자이자 정치이론가로, 20세기 중반의 현대 정치 철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녀의 작품과 이론은 정치, 윤리, 역사, 인간 본성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중요한 고찰을 제공합니다. 그녀의 철학은 민주주의와 공공생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민주주의와 자유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논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린덴(지금은 하노버의 일부)에서 유대인 집안에 태어났으며 쾨니히스베르크(“이마누엘 칸트”의 고향)와 베를린에서 자랐습니다. 마르부르크 대학에서 “하이데거”의 밑에서 철학을 공부했으며, 그와 연인 관계에 있었는데, 이후 나치에 적극 협력하던 “하이데거”에게 환멸을 느끼게 되어 그를 떠나 하이델베르크로 이주하였습니다. 1941년 미국으로 망명하여 독일 출신 유대인 공동체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였으며 1950년 미국 귀화시민이 되었고 1959년에는 프린스턴 대학의 최초 여성 전임교수로 지명받았습니다.

     

    1-1. 인간의 조건(The Human Condition)

    이 책은 그녀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인간의 활동을 사랑, 일, 일반적인 사생활로 구분하며, 공공의 공간에서 정치 활동이 어떻게 중요한지에 대해 탐구합니다. 그녀는 사회 및 정치 활동에서 공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공공적인 영역에서 공동체와 행동이 발전하고 민주주의가 형성되며, 사적인 영역에서는 개인적인 자유와 독립성이 보호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2. 전체주의의 기원(The Origins of Totalitarianism)

    1951년에 출판된 그녀의 척 작품으로 나치즘과 스탈린주의를 20세기 초반의 주요 전체주의 정치운동으로 표현했습니다. 이 작품은 20세기 비소설분야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로 꼽힙니다.

     

    1-3. 혁명에 관하여(On Revolution)

    1963년에 영어로 처음 출간된 작품으로 18세가 미국의 독립운동과 프랑스혁명을 비교분석 하였습니다.

     

    1-4. 예루살렘의 아이히만((Eichmann in Jerusalem)

    이 책은 그녀가 “아돌프 아이히만”이 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 사법부에 의해 받은 재판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아이히만”을 설명하기 위해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내용

    ‘인간의 조건’은 “한나 아렌트”의 철학적 마스터피스로, 그녀의 생각과 이론을 보다 상세하게 탐구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현대 정치 철학과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고찰을 제공하며, 그녀의 철학적 비전을 확장하고 풍부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1. 철학적 배경

    그녀는 20세기 중반에 활동한 독일 태생의 미국 철학자로, 그녀의 철학적 연구는 정치 철학, 역사 철학, 윤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자유와 정치의 가치, 권력과 폭력, 공공적인 공간에서의 행동과 사생활의 중요성을 다루는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녀는 미국으로 망명한 후, 미국에서 교육을 받고 철학자로서의 경력을 쌓았습니다.

     

    2-2. 작품의 구성

    이 작품은 총 7개의 장(chapter)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은 인간 활동과 삶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녀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전개하고, 인간 본성과 인간의 고유성에 대한 개념을 탐구합니다. 다음은 각 장의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2-2-1. 인간의 조건(The Human Condition)

    이 장에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과 존재에 대해 논의합니다. 인간이 활동적인 존재이며, 생산적인, 일상적인 활동, 공공적인 활동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한다고 주장합니다.

    2-2-2.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The Public and the Private Realm)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에 대한 이해가 이 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녀는 공적인 영역에서 정치적인 행동과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고, 사적인 영역에서 개인의 자유와 독립성이 보호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2-2-3. 노동, 작업, 행동(Labor, Work, Action)

    이 장에서는 노동, 작업, 행동에 대한 차이를 다룹니다. 노동은 단순한 생존을 위한 일상적인 노력을 나타내며, 작업은 물질적 가치를 창조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행동은 공적인 공간에서 다른 개인과의 상호 작용을 나타냅니다.

    2-2-4. 현대사회의 빠른 변화(The Vita Activa and the Modern Age)

    이 장에서는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와 그 영향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다뤄집니다. 그녀는 현대 사회에서 활동과 공적인 역할의 퇴조를 강조하며, 이러한 현상이 자유와 정치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2-2-5. 정치철학의 전통(The Tradition of Political Thought)

    이 장에서는 정치 철학의 전통과 그 중요성을 탐구합니다. 그녀는 역사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정치 철학자들의 아이디어를 검토하며, 정치적인 행동과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2-6. 행동(Action)

    행동은 공적인 행동과 정치적 활동에 대한 중요한 논의를 다루며, 그녀는 공적인 공간에서의 행동이 다른 개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정치적인 자유를 실현하는데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2-2-7. 출현의 공간(The Space of Appearance)

    마지막 장으로 공적인 공간과 출현의 개념을 탐구합니다. 그녀는 정치적인 활동이 공적인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개인과 공동체가 서로 충돌하고 협력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2-3. 중요한 아이디어

    이 작품에서 그녀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철학적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2-3-1. 인간의 활동

    그녀는 인간의 본성을 활동적인 존재로 정의하며, 그 활동은 노동, 작업, 행동의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고 주장합니다. 각각의 활동은 서로 다른 목적과 의미를 가지며, 인간의 삶과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2-3-2. 공적과 사적

    그녀는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의 구분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공적인 영역은 정치적 활동과 사회적 상호 작용의 장소이며, 사적인 영역은 개인의 자유와 독립성을 유지하는 곳입니다. 이 두 영역의 균형은 자유와 정치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2-3-3. 현대 사회의 위기

    그녀는 현대 사회에서 활동과 공공적 역할의 퇴조를 우려하며, 이러한 현상이 자유와 정치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그녀는 인간의 활동과 공공적인 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치적 참여와 공동체의 유지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3. 결론

    “한나 아렌트”의 ‘인간의 조건’은 현대 철학의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인간의 본성, 공공적인 역할, 정치적 활동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담고 있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자유와 정치의 가치를 강조하며, 현대 사회에서의 개인과 공동체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는 독자에게 깊은 생각을 제공합니다. 그녀의 철학은 여전히 현대 정치와 사회 이슈에 대한 중요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그녀의 작품을 읽는 것은 현대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평등은 인간조직이 만들어낸 결과물일 뿐이다.

    우리는 평등하게 태어나지 않았다. "(한나 아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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